티스토리 뷰

연말연시 숙취 해소에 좋은 칡즙 효능

격한행복 2022. 11. 29. 19:30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이 다가왔습니다. 매년 연말이면 평소 때보다 음주하는 횟수가 많아질 텐데요. 한 해를 마무리하는 마지막 달에 숙취로 고생하다가 넘기면 안 되겠죠. 꼭 연말뿐 아니더라도 평소에 술을 자주 먹는 사람에게는 칡즙이 좋습니다. 숙취의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알데히드를 분해해주는 성분을 바로 칡즙이 분해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칡즙이 함유하고 있는 카테킨 성분은 간 건강과 관련된 좋은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숙취해소에 좋은 칡즙의  좋은 효능과 칡즙 먹으면 안 되는 사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칡즙의 효능
연말연시 숙취해소에 좋은 칡즙의 효능

     

    목차

      칡즙에 대하여

       

      우리나라 드라이브 코스나 공원같은 곳에 가면 칡즙을 잔으로 파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나이 지긋한 어른들이 마시는데요. 칡은 먹을 것이 없던 시절 땅속에 칡을 캐내 먹으면서 배고픔을 참기도 했다고 합니다.

       

      야생에서의 칡은 생명력이 아주 강인한 식물 중 하나입니다. 한 겨울에도 살아남아 다음 해에 또다시 무성하게 자랍니다. 이러한 뿌리를 채취하여 먹기 좋게 만든 것이 칡즙입니다.

       

      현대에는 칡즙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건강식으로 꾸준히 챙겨먹는 인구가 늘어났습니다. 필자 역시 술을 좋아하기에 늘 냉장고에는 칡즙을 보관해두고 먹고 있습니다. 

       

      칡즙 효능

       

      칡즙에는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숙취해소입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칡즙

       

      숙취
      숙취해소

       

      앞서 말했듯 칡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카테킨은 숙취해소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간 기능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카테킨의 또 다른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당뇨 예방
      • 고혈압 예방
      • 다이어트
      • 항암 효과
      • 향균 작용
      • 치아건강
      • 노인성 질환 예방

       

      또한 칡즙이 함유한 성분인 "다이진"과 "다이제인" 역시 술과 관련된 알코올 중독,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들은 음주 다음 날 토하는 것과 머리 아픈 것을 억제해주기도 합니다.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은 숙취의 원인을 해결해주기 때문인데요. 숙취의 원인인 알데히드라는 성분을 분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말연시 술자리나 과음 또는 다음 날 중요한 약속이 있을 때 숙취예방을 위해 음주 전후로 칡즙을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보통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숙취해소제에 칡 성분이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숙취가 너무 심하다면 알약으로 판매되는 숙취해소제를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래는 실제로 필자가 내돈내산한 후기를 포스팅한 내용입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숙취 해소 끝판왕 "히말라야 숙취 해소제"

      숙취 해소제의 끝판왕 히말라야 숙취 해소제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날 고생할 걸 뻔히 알면서도 마시는 술. 다음 날 고통스러움이 빨리 지나가길 바라면서 숙취 해소제에 기대보

      d-saturdays.com

       

      여성에게 좋은 칡즙

       

      갱년기 여성
      갱년기에 좋은 칡즙

       

      칡즙하면 숙취해소 효능만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칡즙은 여성 갱년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갱년기에 도움 되는 칡즙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알려진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있습니다. 함유량은 100g 당 900mg가량입니다. 이 수치는 여성에게 좋다는 석류보다 무려 625배 많은 수치입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같은 작용을 합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줄어 들면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칡즙을 섭취해서 얻을 수 있는 이소플라본이 에스트로겐 역할을 하여 갱년기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 대신 마시는 차의 종류와 효능 

       

      또 다른 이소플라본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안정화
      • 고혈압 완화
      • 혈액을 맑게 해줌
      • 심장과 혈관 건강을 개선

       

      이소플라본은 여성에게 좋은 성분이 틀림없습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소플라본 과잉 섭취 시 유방암 등 발암 위험성을 높인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이소플라본을 건강식품으로 추가로 섭취하는 경우 하루 약 30mg을 안전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치악산 생칡즙 50포, 1세트

       

      피부 미용과 변비에 좋은 칡즙

       

      칡
      칡즙

       

      칡즙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어디선가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폴리페놀은 대표적인 항상 화 물질 중 하나입니다. 항상화 물질은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더군다나 활성 산소에 노출되어 손상되는 DNA를 보호, 세포 구성 단백질 및 효소를 보호하는 기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많은 종류의 질병에 대한 노출을 줄여준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폴리페놀과 더불에 칡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칡즙 먹으면 안 되는 사람 ( 부작용 )

       

      칠뿌리
      칡즙 부작용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는 칡이지만 사람에 따라, 경우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에 좋다는 모든 음식이 그렇듯이 과하면 부족한 것보다 못합니다. 아래는 세가지 경우 입니다.

       

       

      첫째 칡즙을 장기간 섭취할 경우 성분 과다 섭취 등으로 간이나 신체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장시간 복용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칡즙을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구토, 설사 등의 문제가 일어납니다. 이럴 때는 계속 복용해서는 안되며 전문가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일반적으로 칡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찬 사람은 칡과는 맞지 않습니다. 평소 수족냉증이나 몸이 차서 배탈이 자주 나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는 앞서 언급했듯이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중요한 임신 계획 중인 여성, 임산부, 수유 중인 여성을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여성 질병인 자궁암이나 유방암 등의 여성호르몬과 관련된 질병을 겪었거나 진행 중이신 분들 역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소플라본 성분으로 인해 어린 여자아이가 많이 복용하게 되면 성조숙증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칡즙은 몸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이 맞습니다. 숙취해소를 도와주고,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섭취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섭취방법으로 건강한 라이프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는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들입니다.

       

       

       

      2022 무료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는 방법에 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2022년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짝수"인 분들이 무료 건강검진을 받는 해입니다. 국민건강검진 대상자는 보통 2년에 한 번씩 검진

      d-saturdays.com

       

      장기요양등급 받는법, 신청, 판정 기준

      고령화 시대에 접어든 우리 사회는 노인복지가 중요해졌습니다. 따라서 노인 복지에 대해 잘 알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챙길 수 있는 혜택은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장기요

      d-saturdays.com

       

       

      직장인 부업 추천 및 후기( 투잡, 알바, 월30만원 부업, 월 100만원 부업)

      직장을 다니면서 부업이나 알바를 생각해본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 남는 시간을 좀 더 생산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등 다양합니다. 사실 직장을 다니면서 남는 시간에

      d-saturdays.com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을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